1. 학회지 [동학학보]는 동학 분야의 연구결과를 발간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연구논문, 자료, 서평 등을 투고할 수 있다.

2. 논문투고는 학위논문 및 다른 학술지에 발표되지 않은 것에 한하며 <학회 온라인 논문 투고 시스템> http://submission.donghaks.org 에 접속하여 제출한다.

3. 논문투고 시에는 온라인 논문 투고시스템의 <저작권 이양 동의서>에 반드시 동의해야 한다. <저작권 이양 동의서>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.
“저자(들)는 본 논문이 동학학회의 『동학학보』에 게재되기를 희망하며 다음과 같은 사항들에 대하여 확인 및 동의를 표합니다.
저자(들)는 본 논문이 학문적으로 독창성을 가지며, 다른 연구자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았음을 확인합니다.
저자(들)는 본 논문의 내용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였으며, 논문의 내용에 대하여 책임이 있음을 확인합니다.
저자(들)는 본 논문이 과거에 다른 학술지 등에 게재된 적이 없으며, 현재 다른 학술지에 게재를 목적으로 제출되었거나 제출할 계획이 없음을 확인합니다.
저자(들)는 본 논문의 저작권 이양에 관한 사항을 확인하였으며, 본 논문이『동학학보』에 게재될 경우, 본 논문의 저작권 및 디지털 저작권에 따른 권한의 행사 등을 동학학회에 이양합니다. 단, 저자(들)가 다른 연구물에 본 논문 내용의 일부를 사용할 경우 그 내용의 출처로 본 논문을 인용하도록 하겠습니다.
저자(들)는 본 논문의 교신저자에게 저작권 이양에 대한 대표 권한을 일임하며, 동 권한을 위임받아 교신저자가 저자(들)를 대표하여 저작권 이양을 확인합니다.“

4. 투고된 논문은 편집규정에 의거 논문심사를 거쳐 게재한다.

5. 편집규정에 맞지 않는 투고논문은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하여 반려할 수 있다.

6. (투고)논문의 분량과 구성은 다음과 같다.
① 분량은 200자 원고지 150매 내외로 한다.
② 투고자의 성명, 소속, 논문의 제목을 외국어로 병기하고 반드시 국문요약 및 외국어초록을 첨부하여야 한다.
③ 공동논문의 경우 제1저자와 공동저자를 구분하여 명시하여야 한다. 먼저 기재된 연구자를 투고논문에 대한 제1저자(책임연구자), 나머지를 공동저자로 본다.
④ 주제어와 Key Word(외국어) 5개를 명시해야 한다.
⑤ 참고문헌을 구비하되, 정확한 서지정보(저자명, 논문명, 학술지명, 해당 권/호, 발표 시기, 해당 페이지 등)를 명시해야 한다.

7. 원고 형식은 다음과 같다. (※ 게재 확정된 논문을 대상으로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학회에서 편집한다.)
① 용지 크기 : A4(210×297mm)
② 용지 여백 : 위 20, 아래 15, 왼·오른쪽 30, 제본 0, 머리말 15, 꼬리말 15
③ 줄 간격 : 160
글자 모양 : 장평 100, 자간 0, 크기 10(각주·인용 9), 신명조
⑤ 문단 모양 : 왼쪽 0, 오른쪽 0, 들여쓰기 2
⑥ 논문은 각주, 참고문헌, 논문초록, 표기(작성) 원칙을 준수하여 작성한다.

8. 각주 및 참고문헌 표기는 반드시 다음의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.
① 각주의 표기는 내각주(본문의 문장끝)가 아니라 외각주(해당면 하단)를 원칙으로 한다.
- 정기간행물:
예) 홍길동, 「시천주 사상의 환경윤리적 발전가능성」, 『동학학보』 제32호, 동학학회, 2014, 25쪽.
- 단행본:
예) 홍길동, 『동학사상과 신문명』, 서울: 모시는사람들, 2005, 204쪽.
김동학·홍길동, 『새로 쓰는 동학』, 서울: 집문당, 2003, 204쪽.
- 번역본:
예) 마이클 샌델 지음, 김명철 옮김, 『정의란 무엇인가』, 서울: 와이즈베리, 2014, 255쪽.
- 학위논문:
예) 홍길동, 「시천주 사상의 환경윤리적 발전가능성」, 00대학교 박사학위논문, 2014,
205쪽.
- 경전인용:
예) 『海月神師法說』,「靈符呪文」: “宇宙萬物總貫一氣一心也.”
- 외국문헌의 경우:
※ 한글 문헌 표기법 순서와 동일하게 하되, 단행본은 이탤릭체로 표기하고, 논문은 “ ”로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※ 저자 표기는 성을 앞에 쓰고, 이름은 뒤에 쓴다.
단행본: 예) Haskins, Charles Homer, The Rise of Universities, New York: Henry Holt and Company, 1923, p. 33. (두 쪽 이상의 경우는 pp. 33-35.)
논문: 예) Robinson, T. M., “Two Key Concepts in Plato's Cosmology”, Methexis 7, 1994, p. 43.
- 반복인용의 경우
  ※ 반복인용의 경우 축약어를 사용하지 않는다. 
② 참고문헌의 표기 원칙은 다음과 같다.
- 정기간행물:
예) 홍길동, 「시천주 사상의 환경윤리적 발전가능성」, 『동학학보』 제32호, 동학학회, 2014.
- 단행본:
예) 홍길동, 『동학사상과 신문명』, 서울: 모시는사람들, 2005.
김동학·홍길동, 『새로 쓰는 동학』, 서울: 집문당, 2003.
- 번역본:
예) 마이클 샌델 지음, 김명철 옮김, 『정의란 무엇인가』, 서울: 와이즈베리, 2014.
- 학위논문:
예) 000, 「시천주 사상의 환경윤리적 발전가능성」, 00대학교 박사학위논문, 2014.
- 외국문헌의 경우:
※ 한글 문헌 표기법 순서와 동일하게 하되, 단행본은 이탤릭체로 표기하고, 논문은 “ ”로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예) Haskins, Homer Charles, The Rise of Universities, New York: Henry Holt and Company, 1923.
예) Robinson, T.M., “Two Key Concepts in Plato's Cosmology”, Methexis 7, 1994.
- 반복인용의 경우
※ 반복인용의 경우 축약어를 사용하지 않는다.

9. 논문초록 작성 원칙은 다음과 같다.
① 논문의 국문요약문과 외국어초록은 반드시 동일한 내용이어야 한다.
② 영문명 표기는 Minza Choi 방식으로 한다.
③ 논문초록은 다음의 원칙을 준수할 것을 권장한다.
예) 논문초록 작성 원칙은 다음과 같다.
가. 논문초록은 1쪽 이내 분량, 3문단으로 아래의 순서대로 작성한다.
나. 연구 목적 및 연구 방법을 쓴다.
다. 연구 내용을 쓴다.
라. 연구 결과(기대 효과)를 쓴다.

<논문초록 작성 예시>
1문단:
이 연구의 목적은 .... 이다. / 이에 대한 연구 방법은 .... 이다.
2문단:
이 연구의 내용은 .... 이다. 첫 번째는 .... 이다. 두 번째는 .... 이다.
3문단:
이 연구의 결과는 .... 이다. 첫 번째는 .... 이다. 두 번째는 .... 이다.


[17104]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, 멀티미디어교육관 801호     TEL : 031-201-3445      E-mail : donghaks1998@daum.net     [개인정보보호정책]
Copyright © The Donghak Society. All rights reserved.